열두광주리교회
home
로그인  
 
 
 
작성일 : 20-07-09 19:20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글쓴이 : 행정간사
조회 : 239  
열두광주리교회 칼럼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오대희목사

유한한 육체를 가지고 사는 우리가 하나님을 정확하게 이해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분명하게 살펴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영이십니다.(요한복음 4:24) - 하나님은 우리처럼 육체를 가지신 분이 아니시며, 사람처럼 육신적인 모습을 가지신 분이 아니십니다. 그러면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눈, 하나님의 귀, 하나님의 손이라는 표현들은 무엇일까요? 이런 표현을 문학적으로 신인동형법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사람처럼 외모를 가지신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잘 이해시키기 위해 사람의 모습처럼 하나님을 설명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것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렇게 부르셨고, 아버지는 부모의 대표격으로 사용되어지고, 좋은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을 연상하도록 쓰인 신인동형법적인 표현입니다.

하나님은 무한(無限)하십니다.(욥기 11:7-9) - 무한이라는 뜻은 수(數), 양(量), 시간(時間), 공간(空間)에 제약을 받지 않으시며 한계가 없다는 뜻입니다. 반대말로는 유한(有限)입니다. 한계와 제약이 있다는 뜻입니다. 사람은 시간, 공간 등 많은 것들에 제한을 받습니다. 그리고 죽음에 제한도 받습니다. 그래서 인생은 유한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어떤 것으로도 제한을 받지 않으시는 분이십니다.

영원(永遠)하십니다.(시편 90:2) – 영원이라는 뜻은 시간을 초월하여 끊어짐이 없이 계속 이어지며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물질세계는 만들어진 것들은 영원하지 않고 언젠가는 사라지게 되며 모든 것이 끝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이시며, 영원하십니다. 시작과 끝이 없으며, 스스로 계신 분이십니다. 유한한 시간 속에 존재하는 사람이 영원하신 하나님을 이해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유한한 삶을 깨닫게 하심으로 영원한 세계를 사모하게 하셨습니다(전도서 3:11).

불변(不變)하십니다(야고보서 1:17). - 불변이라는 뜻은 사물의 모양이나 성질이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변하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말씀하신 약속들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십니다. 사람들은 변합니다. 환경에 따라 마음이 변하고 태도가 변하게 됩니다. 약속을 지키려고 힘은 쓰지만 외부적인 영향으로 인해 약속을 못지키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을 수 있는 것은 변하지 않으시기에 하나님은 성경에서 말씀하신 모든 약속을 지켜오셨고, 지키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존재, 지혜, 능력, 공의, 선, 진리가 무한하시며,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하나님의 존재는 무한, 영원,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은 인간과는 다르십니다. 인간은 육신을 가진 제한적인 존재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무한, 영원,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초월하여 계신 분이십니다. 인간의 지혜로 하나님을 측량하거나 하나님을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영원, 무한,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인간의 능력은 유한하지만 하나님은 천지창조와 사람을 구원하시고 심판하시는 모든 능력을 가지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거룩은 영원, 무한,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에게는 그 어떤 악도 없으시며, 모든 악한 것으로부터 분리되신 분이시며, 악에 대해 분노하시며, 벌을 내리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공의는 영원, 무한, 불변하십니다. 하나님은 공평하게 대우하시며, 절대 편애하지 않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선(善)은 영원, 무한, 불변하십니다. 사람들이 악의를 가지고 남을 괴롭히거나 심술을 부리는 것이 전혀 없으신 분이시며, 하나님은 선(善) 자체이시며, 우리들에게 늘 가장 좋은 것을 주시길 원하시는 분이십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덕영대로497번길 22-16
전화 : 010-5812-1291, 이메일 : 12kjrchurch@gmail.com
Copyright 열두광주리교회.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WebChu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