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광주리교회
home
로그인  
 
 
 
작성일 : 20-05-16 22:36
조쉬 멕도웰의 ‘좋은 아버지’
 글쓴이 : 행정간사
조회 : 161  
열두광주리교회 칼럼 – 조쉬 멕도웰의 ‘좋은 아버지’ / 오대희목사

인간은 개인으로 태어나지만 그러나 반드시 사회인이 되어야 합니다. 개인으로 태어나 사회인이 되는 과정을 우리는 사회화 과정이라고 합니다. 사회화 과정의 가장 기초적인 훈련장은 바로 가정입니다.

가정이란 마치 작은 교실과도 같습니다. 가정에서 학습된 대로 우리는 밖에서 행동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신뢰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 사회생활을 어떻게 할 것인지, 어떤 감정은 수용되고 어떤 감정은 거부되는지, 베푸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받기만 하는 사람이 될 것인지를 가정에서 배우면서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가정 안에서 감정반응의 패턴과 대인관계의 유형과 색깔이 형성되어 갑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 직업윤리, 결혼 상대를 선택하는 기준, 상대를 대하는 태도, 정치적 성향에서 인생관에 이르기까지 한 인간의 삶의 거의 모든 부분은 어릴 적 가정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결국 모든 인간관계의 패턴은 가정에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정은 사람을 만드는 공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장이 붕괴되면 불량품이 나오듯이 가정이 붕괴되면 문제아들이 나오게 됩니다. 가정을 회복시켜야 사회가 회복됩니다. 한 국가의 수준은 가정의 수준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가정의 수준이 교회와 사회, 국가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가정은 천국이 이 땅에 임하시길 원하셨던 하나님의 뜻이 담겨 있는 거룩한 공동체입니다. 가정의 중심에 서 있는 사람이 바로 아버지입니다. 아버지는 생명의 원천이며, 관계의 시작이며, 사랑의 길라잡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버지를 가장, 가정의 목자, 제사장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조쉬 맥도웰은 “좋은 아버지”라는 책에서 네 가지 모습의 아버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권위적 아버지, 방임적 아버지, 무관심한 아버지, 그리고 관계 중심적 아버지의 모습입니다. “

하나님의 성품을 닮은 아버지는 관계 중심적 아버지입니다. ‘나는 너와 함께 하며 너를 이해하고 너를 위해 기도한단다.’라고 말하며 행하는 아버지입니다.

우리는 좋은 아버지가 되어야 합니다.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남편이 되어야 합니다. 좋은 남편이 되지 않고, 좋은 아버지가 되기는 불가능합니다. 자녀들에게 가장 값진 최고의 선물은 아이들의 어머니인 아내를 사랑하며 존중해 주는 것입니다.

둘째, 아버지로서의 자리를 지켜야 합니다. 아버지의 자리는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아버지는 자녀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가정의 큰 울타리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성품을 닮은 아버지가 되어야 합니다. 아버지는 공의입니다. 아버지는 사랑입니다. 아버지는 축복의 통로입니다. 아버지는 책임입니다. 아버지는 가정의 마지노선입니다. 아버지가 무너지면, 가정이 무너집니다.

넷째, 깊은 영성으로 가정의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예배와 말씀을 가르치는 가정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아버지를 통해서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면 그것은 아버지로서 자녀들에게 주는 최고의 유산이 될 것입니다.

부족하지만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를 닮아가는 육신의 아버지가 되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덕영대로497번길 22-16
전화 : 010-5812-1291, 이메일 : 12kjrchurch@gmail.com
Copyright 열두광주리교회.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WebChurch